Health Creator

비타민D 결핍 원인과 비타민D 보충해야 하는 이유(역할)

H크리에이터 2020. 4. 12. 09:00
반응형

2017년 국민건강통계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 남성 91.3%와 여성 95.9%가 비타민D 결핍이 되어 있으며 세브란스병원 내분비과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비타민D 결핍률 1위라는 통계가 있습니다.

출처 : 2017년 국민건강통계, 질병관리본부

비타민D는 햇빛을 통해 피부에서 합성되는 영양소입니다. 비타민D는 인체의 각종 생리적 기능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체내 면역기능 유지에 관여하며, 골다공증, 골연화증 등 예방을 비롯해, 심혈관질환과 암의 위험성을 낮춰주고, 우울증 등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오늘은 비타민 D가 결핍되는 이유, 비타민D의 효능(역할), 권장량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비타민D에 대해

비타민D가 결핍되는 이유

비타민D의 경우 일반적으로 햇빛, 음식, 보충제 등을 통해 흡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일주일에 2~3회 하루 30분 정도만 햇빛을 쐬어주면 충분한 양의 비타민 D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타민D가 결핍되는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환경적 요인(자외선 노출이 부족)

자외선 노출 부족에 따른 비타민D 부족
1) 우리나라는 일조량이 적은 편
2) 바쁜 업무와 학업으로 햇볕을 쬘 시간이 부족
3) 멜라닌 색소가 많은 아시아인은 비타민 D 합성이 어려움
4) 자외선 차단제 과다사용
5) 겨울에 야외활동 부족에 따른 결핍

자외선 노출 부족

2. 채식위주의 식습관

비타민D는 주로 기름진 생선, , , 달걀노른자 등 동물성 음식에 많습니다. 만약 채식위주의 식습관을 하거나 무리한 다이어트로 적절한 음식물을 흡수가 불가능하면 비타민D 흡수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음식으로만 섭취하기엔 무리가 있는데요. 음식으로만은 하루에 필요한 1000IU정도를 채우기 위해 우유 100잔,계란 노른자 20개를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비타민D 보충제가 시중에 많이 있습니다.

채식위주의 식단

3. 신체적인 이유

비만이 있거나 나이가 들수록 비타민D는 흡수하기 어렵습니다. 흡수된 비타민D는 지방에 세포에 축적되지만 반대로 지방세포에서 방출은 안되어 비만이 있는 경우 혈중 농도가 낮게 나올 수 있습니다. 또한, 나이가 들면 신장에서 비타민D가 활성 상태로 전환되기 어렵다고 합니다.

신체적인 이유

비타민D 효능(역할)

1. 골다공증 및 구루병 예방

비타민D는 칼슘이 뼈에 흡수되는 것을 도와줍니다. 따라서 뼈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로 부족하게되면 골연화증, 골다공증의 원인됩니다. 모유에 비타민D가 부족하면 영유아가 구루병에 결릴 수 있다니 수유부께서는 신경 써야 합니다.

2. 면역력 강화

비타민D는 면역세포 형성에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부족시에는 바이러스 노출되기 쉬워지고, 피로감이나 무력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우울감 감소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되면 세로토닌 향상이 되지 않을 수 있어 우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복부비만 예방

비타민D가 부족할 경우 인슐린 작용이 저하되어 지방이 쌓이기 쉽습니다. 비타민 D가 부족하면 복부비만 위험이 4배이상 높을 수 있다고 합니다.

5. 세포 증식과 분화에 관여

비타민D는 비정상적인 세포 증식을 조절하고 세포 분화를 유도하는데요. 세포의 증식 및 분화과정에서 비정상적인 증식으로 인한 질환의 치료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비타민D 권장량과 과다 시 부작용

비타민D의 권장량은 50세 미만은 400~800IU, 50대 이상은 매일 800~1000IU정도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비타민D가 과대되면 과용할 경우 혈액 내 칼슘 수치가 갑자기 높아지면서 요로 결석·콩팥 결석·고칼슘혈증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매일 10,000IU정도 섭취할 경우 주로 나타나며 영양제를 드셔도 너무 과한 양을 드시는 것은 피해야 하겠습니다.

 

오늘은 비타민D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학업을 하거나 일할 때 너무 안에만 있기보다는 가끔 햇빛을 봐줘야 겠습니다. 특히나 우리나라는 비타민D가 세계에서 가장 결핍되어 있다고 하니 신경 써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