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Creator

여자 갱년기 증상과 갱년기에 좋은 음식은?

H크리에이터 2020. 4. 27. 11:15
반응형

여성 갱년기는 40~50대 중년 여성들의 호르몬 변화 및 불균형으로 인해 우울증, 열감 등 여러 가지 증세가 일어나는 시기입니다. 이런 이유는 갱년기에는 난소가 노화되고 여성호르몬이 감소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대다수의 여성, 그리고 가족들이 이 문제(89%가량)를 알고 있다고 하지만 90% 여자들이 이를 방치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개선이 필요하고 가족이 관심을 가져줘야 하는 여자 갱년기 증상과 갱년기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갱년기 증상은?

갱년기는 대체로 시기에 따라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초기(폐경 전후 5년) 안면홍조, 야간 발한, 질 불편함, 심한 감정기복, 우울감
중기(폐경 전후 6-10년) 빈뇨, 절박뇨, 요실금, 질 위축증, 성교통, 피부노화, 탈모
후기(폐경 전후 10년 이후) 골다공증, 심혈관 질환

갱년기에 좋은 음식은?

1. 석류

엘리그산,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 있는 석류는 갱년기에 좋고 염증과 노화를 막는 항산화 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2. 칡

칡에는 여성 호르몬 성분인 에스트로겐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갱년기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가 감소하여 생기는 증상이고 칡에는 에스트로겐이 많아 여성에게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칡에는 석류의 약 400배, 대두의 30배 이상의 에스트로겐이 있다고 하네요.

3 검은콩

검은콩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많이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 성분으로 갱년기 예방에 좋습니다.

4. 하수오

하수오는 불면증, 신경과민, 우울, 피로 증상에 도움을 주며 빈혈과 신경쇠약을 완화하고 혈액순환에 좋기 때문에 여성 갱년기에 좋은 음식입니다. 

5. 홍삼

건강기능식품으로 유명한 홍삼은 면역 증진, 피로개선, 혈액 흐름 개선, 우울감 개선, 항산화작용 뿐만 아니라 식약처에서 갱년기 여성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고시한 갱년기에 좋은 음식입니다.

 

6. 기타

이외에 크랜베리(질, 항문 질환에 좋음), 배(몸의 열을 내려줌), 자두(여성호르몬 촉진), 우유(불면증, 우울증, 골다공증) 등이 갱년기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자 갱년기에는 좋은 음식을 챙겨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울감이나 정신적으로 힘든 시기라 가족들이 신경을 많이 써줘야 하는 시기입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이나 취미를 갖는 것이 갱년기를 잘 보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