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Food

엑기스 원리 및 효능! 집에 있는 다래액기스 등 5가지 효능 정리

H크리에이터 2020. 3. 15. 15:06
반응형

오늘은 저희 집에 있는 엑기스들의 효능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 집에는 부모님이 만들어진 엑기스가 5종이 있습니다. 부모님댁에는 몇 가지 더 있긴 한데 저희 집에 있는 액기스들을 위주로 어떤 원리로 만들어지고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모든 알고 먹으면 더 효과가 있는 것처럼 느껴지곤 합니다. 플라세보 효과를 느껴서 괜히 어디에 좋다고 하면 그쪽이 좋아진 느낌이 드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오디, 앵두, 매실, 다래, 개복숭아 엑기스

<엑기스 발효의 원리>

매실액기스를 예로 들면 "과실(매실) : 설탕 = 1:1"로 담그게 되는데요. 이때 삼투압 효과로 인해 낮은 농도를 가진 매실액이 농도가 높은 설탕으로 용매가 옮겨가게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 매실액이 설탕 쪽으로 스며들게 되고, 이때 나온 미생물들이 설탕을 양분 삼아 객체가 늘어나면서 매실액을 배출하고 이게 몸에 좋은 효소로 변화합니다. 매실이 시간이 지나면서 쭈글쭈글해지는 것이 이런 원리 때문입니다. 완전하게 발효가 끝나면 상온에 두어도 썩지 않는 완전 발효액이 됩니다.

다래엑기스 제조

<엑기스 효능>

1. 다래 엑기스 효능

1) 면역성 과민 반응을 개선하고 면역력 강화 : 면역 과민 반응으로 피부 가려움증, 콧물, 마른기침, 두드러기 등 증세에 다래는 면역 균형을 정상화시켜줍니다.

2) 항암작용 및 피로 해소 증진 및 피부 미용 : 다래는 카로틴과 비타민C가 풍부하여 항암식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특히 위암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귤에는 비타민C가 귤의 2배나 많이 함유되어 피로 해소, 피부미용, 괴혈병, 불면증 치료에도 좋다고 합니다.

3) 다이어트 및 변비 : 식이섬유소 다량 함유로 장운동 촉진과 변비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4) 이외에도 열이 나거나 열감기에 걸렸을 때 먹으면 열을 내리게 하고 갈증을 멎게 한다고 합니다. 이뇨작용이 있어 부종도 멈추고 해줍니다.

 


2. 개복숭아 엑기스 효능

1) 다이어트 효과 : 개복숭아는 유기산과 알코올류, 펙틴 등 섬유질이 풍부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2) 기침과 천식 : 비타민 B17인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폐 질환 및 만성 기관지염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3) 변비 해소 : 몸속 노폐물 배출과 변비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기침과 천식에 탁월한 효과가 있고 몸 속 노폐물 배출과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된다.


3. 오디 엑기스 효능

1) 고혈압과 동맥경화, 심근경색 질환 예방 : 오디에는 불포화 지방산인 리놀산과 루틴, 가바가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관을 강화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2) 암세포 성장과 전이 억제 : 레스베라트롤이라는 성분이 있어 암세포 성장 및 전이를 억제한다고 합니다.

3) 활성산소 억제 및 세포 손상 방지 : 오디에는 포도의 23배에 이르는 항산화 색소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활성산소 억제의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4) 변비 예방 :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운동을 촉진하고 변비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숙취해소 : 오디에 풍부한 폴리페놀은 해독작용이 뛰어나 숙취해소에 좋다고 합니다.

6) 그 외에 갱년기 호르몬 장애, 만성피로, 당뇨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앵두 엑기스 효능

1) 고지혈증, 심장마비, 동맥경화 등 심혈관 질환 : 앵두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유해 콜레스테롤을 억제하여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2) 빈혈 예방 : 철분과 인,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여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 노폐물 독소 배출 : 이뇨작용이 뛰어나 나트륨 및 노폐물 배출에도 좋습니다.

4) 이 밖에도 피부미용, 폐 건강, 기관지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5 매실 엑기스 효능

1) 강한 살균, 해독 작용 : 식중독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피루브산이라는 성분이 간 해독 작용을 돕고 카테킨산은 장속 유해 세균 번식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2) 빈혈 및 변비 : 매실에는 칼슘이 풍부하여 여성에게 좋습니다. 칼슘이 부족하면 빈혈, 생리불순, 골다공증이 올 수 있습니다. 매실에 있는 사과산, 구연산이 칼슘 흡수에도 도움을 줍니다.

3) 피로 해소 : 매실에 있는 유기산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어 피로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상으로 진액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희 집에는 아버지가 산을 좋아해서 여러가지 약초랑 버섯, 엑기스, 담근 주가 많이 있습니다. 평소 별로 관심을 안 가졌는데 효능을 알고 보니 꼬박꼬박 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엑기스는 물에 희석해서 먹으면 시중 음료수만큼 맛있습니다.

포스팅 한김에 개복숭아 엑기스 한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