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Creator

면역력에 좋은 프로폴리스 효능과 부작용은?

H크리에이터 2020. 4. 20. 11:05
반응형

어제 말벌주(노봉방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프로폴리스가 동의보감에는 노봉방이라고 표현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얼마 전 "나는 몸신이다"라는 프로그램에서 프로폴리스가 엄청난 효능이 있다고 소개를 해주어 궁금하여 프로폴리스와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에 대해 포스팅하였습니다.

프로폴리스 효능과 부작용

프로폴리스란?

식물이 스스로를 보호하거나 곤충과 균을 죽이기 위해 만드는 진액을 벌이 흡수하여 벌의 타액과 혼합하면서 만들어지는 물질입니다. 벌이 벌집을 만들 때 견고하게 유지하는 데 사용되는 물질이고 항생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는 벌통 한 개당 일 년에 100~300g 정도 극소량이 채취하여 액이나 알약으로 만들어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의 효능

프로폴리스 안에는  비타민, 미네랄, 플라보노이드, 유기산, 아미노산 등이 풍부합니다. 프로폴리스는 의학에 아버지인 히포크라테스도 통증과 궤양치료제로 사용했다고 하고 동의보감에도 천식 등 호흡기 염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1. 면역성 강화

2007년 연구에 따르면 폴라보노이드는 바이러스를 증식을 막는 단백질인 인터페론을 대량 생산하도록 자극하여 면역성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항암효과

2002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프로폴리스 용액을 쥐에게 3일간 투여 후 변화를 관찰하여 보니 비장에서 암세포를 직접 파괴하는 NK세포가 활성화되었다고 합니다. [출처 : 독액성 동물과 독 저널, 2002년]

3. 성인병 예방, 심뇌혈관 강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피를 맑게 해 주고 백혈구, 혈소판, 적혈구를 만드는 조혈작용을 돕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이 잘 되게 도와주고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주어 심근경색, 고혈압 같은 심혈관 예방에 좋습니다.

4. 뼈 건강

프로폴리스의 카페인산과 펜에틸에스터 성분은 염증을 억제해주고 골밀도를 향상해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5. 구강건강

프로폴리스를 몇 방울 떨어뜨려 양치질을 하면 이 시림 방지 효과와 구취에 효과가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의 부작용

프로폴리스는 나무나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거나 천식 증상이 있다면 주의가 필요하고 산모는 담당의사와 상담 후 복용해야 합니다. 또한, 몸이 가렵거나 종기, 복통, 설사 유발 시 복용을 삼가고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하거나 조금씩 섭취 후 용량을 늘려주시면 좋습니다.

임산부는 복용 전에 담당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프로폴리스 효능이 너무 많습니다. 기회가 되면 꼭 한 번 복용해보고 싶은 건강식품입니다. 지금은 먹고 있는 게 많지만 나중에 한번 갈아타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