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Creator

부정맥의 증상과 원인, 부정맥에 좋은 음식은?

H크리에이터 2020. 4. 13. 09:00
반응형

4년 전에 건강검진을 받는데 부정맥을 가장 조심해야 할 병이라고 검사 소견이 나왔습니다. 젊은  나이에 운동도 좋아하여 꾸준히 운동하곤 했지만 그당시에 첫 직장생활을 하며 음주에 운동은 하지 않고 그랬었죠. 해마다 심장초음파를 받았는데 그 다음해에도 부정맥을 가장 조심해야 할 병이라는 소견이 나왔습니다. 안되겠다 싶어서 술은 회식자리만 먹고 운동도 꾸준히 하며 신경 쓴 결과 2년 연속으로 부정맥 관련 언급은 안 나왔습니다. 오늘은 부정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부정맥과 증상은?

먼저, 부정맥은 심장의 리듬에 문제가 생겨서 혈액이 제대로 순환하지 못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보통 심장은 1분에 60~100회 정도 규칙적으로 박동하는데요. 심장박동이 비정상적으로 빨라지거나(빈맥), 느려지거나(서맥), 불규칙적으로 뛰게 되는 것(조기수축)이 지속되는 것을 부정맥이라고 합니다.

주요증상은 아래와 같이 심장이 쿵쾅되는 느낌, 가슴이 철렁되는 느낌, 어지럼증, 호흡곤란, 무력감, 피로감, 졸도, 실신인데요. 저는 당시에 심장이 박동이 과하게 느껴지고 가슴이 철렁되는 느낌을 컨디션 안 좋은 느낌이 있었습니다. 검사결과는 심장 박동이 일정하지 않고 다소 느린 서맥이 잡힌다는 소견이었습니다.

부정맥 증상

주로 50대에 부정맥환자가 급격히 늘어나는데 평상시에 고지방, 고나트륨 식단을 하고 잦은 회식과 오래 앉아서 일하는 30~40대 사이에서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예전의 저와 비슷한 환경 같습니다.

 

부정맥을 원인과 예방하려면?

부정맥을 예방하려면 혈행 건강을 꾸준히 관리하여야 합니다. 부정맥을 비롯한 고혈압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되는 7가지 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7가지 수칙을 제대로 하지 않는 것이 부정맥의 원인이 되며 지키는 것은 예방법이 됩니다. 예전에 건강검진 결과지에 있던 때와 제가 달라진 점은 담배를 끊었고, 운동을 시간날 때 마다하고 음식 골고루 먹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술을 매우 좋아했으나 잦은 회식으로 회식 때만 먹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출처: 대한고혈압학회

부정맥에 좋은 음식은?

1.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음식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올리브오일이나 호두, , 아몬드, 캐슈너 같은 견과류가 도움이 됩니다. 특히, 고품질인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을 하루 1~2스푼씩 먹으면 심장을 보호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불포화지방산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폴리페놀이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기도 합니다.

부정맥에 좋은 음식 올리브오일

2.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

혈압을 안정화시켜주고 심장마비의 위험을 줄여주는 연어, 고등어, 청어, 정어리 등을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맥에 좋은 음식 연어

3. 수용성 섬유질과 엽산이 풍부한 콩류

렌틸콩, 강낭콩, 검은콩 등 콩류는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여 혈압을 낮추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줍니다. 또한, 심장에 좋은 엽산을 함유하고 있어 부정맥을 예방하는데 좋은 음식입니다.

부정맥에 좋은 음식 콩류

4. 알리신을 함유한 마늘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은 심장질환을 예방하고 나쁜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마늘을 먹어주면 부정맥 예방에 큰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부정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부정맥을 예방하면 고혈압, 당뇨병 등 성인병도 함께 예방할 수 있으니 좋은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게 좋다는 생각을 합니다. 모두 건강하고 행복한 나와 가정을 위해 노력해 봅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