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Creator

잦은 방귀가 걱정되시는 분들 주목!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는?

H크리에이터 2020. 4. 18. 21:49
반응형

방귀는 불필요한 체내 가스를 배출하여 건강을 유지하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건강한 사람은 방귀를 하루 평균 13~25 정도 방귀를 배출한다고 합니다. 방귀가 갑자기 잦아지면 내 건강이 갑자기 나빠진 것이 아닌지, 위장이 문제가 생긴 건지 걱정이 될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잦은방귀) 5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잦은 방귀 이유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1. 식후 바로 눕는 습관

방귀가 유독 많이 나온다면 식후 바로 눕는 습관 때문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음식물과 공기가 분리되는데 30분에서 1시간이 걸리는데요. 식후 누우면 입으로 배출되어야 하는 공기가 장 내 머물면서 방귀 횟수가 늘 수 있습니다.

2. 소장 속에 세균

대장에서 소화되지 못한 음식 지꺼기 등을 분해하는 세균이 있습니다. 소장 안에는 이런 세균이 소량만 있는 게 정상입니다. 하지만 소장이 세균에 감염되어 세균수가 많이 지게 되면 소장에서 음식물 분해 과정이 생기고 과도한 가스를 만들어 내게 됩니다. 이런 경우, 프로바이오틱스 제재를 섭취하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뱃속에 공기

방귀는 우리가 알게 모르게 삼키는 공기로 인해 생기게 됩니다. 그러나 뱃속 공기를 과하게 삼키는 공기 연하증으로 인해 방귀가 잦아질 수 있습니다. 생리적 수준을 벗어나 복통 등 신체 증상이 나타나면 병적으로 공기가 많이 삼키기 때문입니다.

4. 위암

잦은 방귀와 풍기는 냄새가 악취를 풍긴다면 위암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발생한 암에서 궤양이 생기고 그것이 괴사 하며 썩는 냄새가 방귀 또는 입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5. 식습관

껌, 사탕, 탄산음료, 양배추, 우유, 고구마, 당근, 건포도, 바나나, 살구, 감귤, 사과, 콩, 감자, 양파, 밀가루, 빵, 셀러리 등을 자주 먹으면 방귀 뀌는 횟수가 많이 질 수 있습니다. 몸에 좋은 음식도 많이 있지만 방귀 횟수가 너무 많아 불편을 겪는다면, 이러한 음식을 적게 먹으면 횟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방귀가 너무 자주 나와 걱정이신 분들은 바로 눕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지 식습관이 방귀가 많이 나오는 식사를 하고 계신 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방귀는 공기를 배출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나 갑작스럽게 지속적으로 냄새가 너무 나거나 방귀가 너무 잦아지면 건강상태를 의심해 볼 수도 있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