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Creator

물구나무서기(거꾸리) 효과와 주의할 점(부작용)은?

쭌 H크리에이터 2020. 4. 25. 21:46
반응형

헬스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거꾸리 운동기구로 물구나무서기 한 번씩은 해봤을 텐데요. 물구나무서기가 허리에 좋다더라, 혈액순환에 좋다더라 등 많은 얘기를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막무가내로 하다 보니 물구나무서기(거꾸리)를 할 때 주의사항이나 부작용이 있는지 정확한 효과가 무엇인지에 대해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물구나무서기의 효과와 거꾸리 운동을 할 때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구나무서기 효과(거꾸리 효과)

출처 : SBS 미운우리새끼

 

 

1. 혈액순환

중력의 방향을 바꿔 혈액순환이 촉진되며, 뇌혈류량 증가로 집중력이 증진됩니다. 또한, 다리 부종이 해소되고 혈액이 머리로 보내지면서 눈의 피로도 해소 할 수 있습니다.

2. 허리통증감소

척추 뼈 사이의 압력이 감소하면서 협착된 부위를 끌어당기면서 신경 압박이 감소됩니다. 그리고 허리뼈 근육 뭉침이 완화되기도 합니다.

3. 다이어트 및 변비

아래로 처진 내장이 원위치가 되고 신진대사를 촉진시킵니다. 또한 중력이 감소되어 소화 과정이 촉진됩니다.


물구나무서기(거꾸리) 주의할 점과 부작용

<물구나무서기(거꾸리) 주의할 점>

1. 발목 주의

나이 드신 분들은 거꾸리를 할 때 발목 인대가 느슨해져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발목 아대나 수건을 감싸주면 효과가 있습니다.

2. 적당한 시간

물구나무서기(거꾸리)를 할 때에는 5~10분 정도 짧게 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3. 각도 조절은 천천히

거꾸리를 할 때 갑자기 큰 각도로 시행하면 허리에 부담이 생기고 갑자기 피가 쏠려 위험할 수 있습니다.

4. 식사 2시간 이후 실시

위에 든 음식물이 역류할 수 있으니 식사 후 2시간은 피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물구나무서기(거꾸리) 부작용>

1. 허리질환자는 조심

디스크 탈출증, 척추 분리증이 있는 경우 위험하며 인공관절 수술을 받은 경우 보형물과 뼈가 벌어져서 위험할 수 있습니다.

2. 골다공증 환자 조심

척추를 강화하는 운동이나 이미 척추가 약해진 경우에는 약한 부위가 골절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3. 고혈압과 당뇨, 안압이 높은 환자 조심

머리가 피로 쏠려서 혈압이 높거나 안압이 높으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비만(과체중) 환자 조심

고도비만(과체중) 환자는 오히려 인대가 손상되고 뼈에 염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낮은 각도로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오늘은 거꾸리의 장점과 주의할 점(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헬스장에서 거꾸리 운동을 할 때 기본 상식 없이 한 번에 180도로 누워서 하곤 했습니다. 이번 계기로 주의할 점에 맞추어 천천히 하도록 해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