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Creator

바람만 스쳐도 아픈 통풍, 원인과 증상 그리고 음식 정보(Good, Bad)

쭌 H크리에이터 2020. 4. 7. 11:00
반응형

여러분 주변을 둘러보면 통풍에 걸리신 분들이 꼭 계실 겁니다. 제 주변에도 통풍으로 고생하는 친구, 직장선배들이 있는데요. 통풍 걸린 사람들이 먹으면 안 되는 등 푸른 생선, 맥주 같은 것은 자주 들어보셨을겁니다.  그리고 통풍을 앓는 지인하고 만나실 때는 어떤 음식을 피해야 할지 아는 것도 상대방을 위한 배려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는 통풍에 대해 원인과 초기 증상, 통풍에 좋은 음식, 통풍에 안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봅시다.

통풍 발생의 원인

통풍의 주요 원인은 요산의 증가입니다. 요산은 음식에 포함되어 있는 퓨린(술, 고기에 많음)이라는 물질이 분해되거나 우리 몸의 세포 내 물질로부터 만들어진 후 신장을 통해 배출되는데 퓨린이 포함된 술이나 고기, 과당이 많은 주스 같은 음식을 과다 섭취하고 요산 과다 생성이나 원인이 되는 질환이나 약제 등이 혈중 요산을 증가시킵니다. 통풍 환자에서는 혈액 내 요산이 지나치게 많아서 이것이 결정체로 변하고, 이 요산 결정체가 관절 내에 침착하여 염증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요산이 높다고 모두 통풍 환자가 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통풍 환자의 대부분은 남성이고 30~50대에 걸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통풍 증상

1 엄지발가락, 발목, 무릎 등 한군데 관절이 빨갛게 부어오름. 만지기 어려울 정도의 극심한 통증
2 심한 경우, 발열과 오한을 동반
3 처음 발생 시 대개 수일 후 저절로 소실되어 완전히 회복. 상당 기간 발병하지 않다가 결국 다시 비슷한 관절염이 발생
4 엄지발가락 관절에 잘 발생하며 무릎, 발, 발목, 손목, 팔꿈치 등에 관절염이 발생
5 통증이 특히 밤에 심해져 잠을 못 이룰 정도에 이르기도 함

통풍에 좋은 음식& 통풍 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

통풍을 치료하기 위해 요산수치를 낮추는 약물요법과 식생활 개선을 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식생활 개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1. 무지방 우유

우유속에는 요산 배출을 돕는 성분인 오로트산과 카세인 락트알부민이 함유되어 있어 통풍 예방 및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2. 비타민C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대학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C 음식 또는 보충제를 많이 섭취한 사람이 통풍 발생이 적었다고 합니다. 하루 1500mg 이상 비타민C를 섭취한 사람은 통풍 발병이 45% 적었고, 1000mg~1499mg 섭취한 남성은 34%가 적었다고 합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3. 체리

체리는 요산수치를 떨어트리고 염증을 줄이며 운동으로 인한 통증과 근육 손상을 감소시키는 과일입니다. 통풍 환자에게 체리를 섭취하게 한 결과 35% 통증 감소가 체리와 통풍약을 함께 복용할 때는 75%에 달하는 통증 감소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통품에 좋은 음식

통풍에 안 좋은 음식

퓨린이 많이 포함된 음식인 간, 곱창, 쇠고기 등심, 새우, 게, 된장, 술, 과당 음료 등이 통풍에 안 좋습니다. 이 푸린이 몸에 사용되고 남는 찌꺼기가 요산이기 떄문입니다.

1. 술

우리가 흔히 먹는 술 중에서 와인, 소주보다 특히나 맥주를 피하셔야 되는데요. 맥주와 일반식품을 비교하면 100g당 맥주는 2995.7mg 퓨린을 가지고 있고 일반 음식은 150~800mg 퓨린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동풍에 안 좋은 음식

2. 인공감미료 과당이 들어간 음료(콜라, 사이다, 과일주스)

과당이 요산과 동반되어 다시 신장으로 재흡수되면서 혈당과 요산이 동시에 올라가므로 콜라, 사이다, 과일주스 같은 탄산음료는 조심하는 게 좋습니다.

통풍에 안 좋은 음식

3. 고 퓨린 음식

고퓨린 음식은 내장 부위, 멸치, 정어리, 청어, 고등어, 조개, 곱창, 새우, 게 등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TV CHOSUN 광화문의 아침

오늘은 통풍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통풍이 있는 친구나 주변 지인을 만날 때에는 고 퓨린 음식을 먹으면 안 되겠습니다. 제한 없이 섭취할 수 있는 음식으로 식사를 같이 하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