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Creator

탄산수 자주 마셔도 괜찮을까? 탄산수의 효능과 부작용

H크리에이터 2020. 5. 17. 20:17
반응형

요즘 탄산수를 한 박스 사서 먹고 있습니다. 느끼한 음식을 먹거나 탄산음료가 생각날 때 가끔 사이다를 마시다가 최근 대체품으로 빅토리아 탄산수 청포도 맛을 먹었는데 맛있더라고요. 탄산수를 먹다 보니 이전보다 자주 탄산이 들어간 음료를 먹게 되었고 탄산수를 자주 먹어도 몸에 괜찮은지 궁금증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어렴풋이 듣기로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부분도 있고 치아에 좋지 않다는 것을 듣곤 하였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탄산수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탄산수란 무엇인가?

탄산수는 물에 이산화탄소가 녹아 있는 물을 말합니다. 탄산수는 천연 탄산수와 인공 탄산수가 있습니다. 천연 탄산수는 오랜시간동안 화산지형의 땅에 좋은 미네랄을 함유한 물을 천연 탄산수라고 하고 저희가 먹는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사서 먹는 탄산수는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인공 탄산수라고 합니다.


탄산수의 효능은?

[몸의 대사를 원활히] 물에 녹아있는 이산화탄소를 마시면 몸에 좋은 영향이 있을까? 몸속에 이산화탄소 농도가 짙어지면 혈중 이산화탄소가 높아져서 나쁠 것 같지만 생각과 다르게 몸속 이산화탄소가 많아지면서 피는 반대로 산소가 부족하게 되고 산소의 농도를 높이기 위해 혈관을 확장하고 피의 순환을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몸의 대사가 활발해질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변비에 도움을] 뱃속에서 가스의 기포가 확장하여 일반적인 물보다 포만감을 느끼게 해 줍니다. 따라서 과식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입 속의 점막을 자극하여 소화와 관련된 효소를 많이 만들어 내어 변비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활력 증진을] 중탄산 이온이 들어있어 피로할 때 쌓이는 젖산을 분해할 수 있습니다. 피에 들어온 이산화탄소가 중탄산 이온으로 변화하게 되고 몸에 쌓인 젖산을 중성으로 바꿔주고 소변으로 배출합니다.


탄산수의 부작용은?

[위장에 좋지 않은] 탄산수는 이산화탄소가 물에 녹아 있는 산성입니다. 따라서 위장 질환, 위벽 약화, 위산 분비량이 많은 분에게 적합하지 않습니다. 탄산수를 많이 마시면 위산이 분비되고 음식물 역류가 생길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역류성 식도 질환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치아건강에 좋지 않은] 탄산수의 산도는 PH3~4도 정도입니다. 국제 소아 치과 학회의 2007년 연구에는 탄산수가 잠재적으로 치아를 부식시킬 수 있다고 발표한 적 있습니다. 탄산수가 치아에 닿는 면적을 줄이기 위해 빨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숙취에 좋지 않은] 알코올과 탄산수를 함께 마시면 알코올이 몸에 흡수가 빨라집니다. 따라서 숙취에 좋지 않습니다.


탄산수를 마실 때 고려할 사항은?

1. 음주를 할 때 알코올과 섞어 마시지 않도록 합니다.
2. 하루 300ML 이상을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3. 마신 후 바로 양치질하지 않도록 합니다.
4. 가능하면 빨대로 마시도록 합니다.
5. 구입시 액상과당 등 당이 많이 첨가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마십니다.


이상으로 탄산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탄산수는 좋은 점도 있지만 부작용도 있기 때문에 위장 질환이 있거나 치아가 좋지 않은 분들은 자제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판단은 본인이 하는 것이겠지만 저는 빅토리아 탄산수는 당이 들어있지 않은 것 같아 애용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