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Food

말차와 녹차 차이, 효능은? (feat. 스벅 그린티프라푸치노와 말차프라푸치노)

H크리에이터 2020. 5. 6. 11:00
반응형

오늘 스타벅스에 갔는데 가끔 즐겨먹던 그린티 프라푸치노가 단종되었더라고요. 대신 제주 유기농 말차 프라푸치노가 판매한다고 해서 그걸 먹었는데 맛은 똑같았습니다. 그래서 말차랑 녹차랑 차이가 무엇인지 궁금한 마음에 포스팅을 해봅니다.

녹차와 말차의 차이

1. 제조 방법의 차이

녹차의 제조방법은 잎 수확→불에 덮음→수분 증발→손으로 비빈 후 말림의 과정을 거칩니다. 녹차의 경우 가열을 통해 녹색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녹차는 아래 그림과 같은 형태를 띱니다.
말차의 제조방법은 잎 수확→찻잎을 찜→그늘에 말림→곱게 갈기의 과정을거칩니다.말차의  햇빛을 차단하여 녹색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말차는 분말의 형태를 띱니다.

왼쪽 녹차, 오른쪽 말차

2. 성분과 효능 차이

녹차와 말차는 항산화 작용, 피부미용 효과, 구강 효과, 혈관 지질 개선 및 예방, 다이어트 효과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녹차는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당을 내려주며 심신을 안정시켜주는데 효능이 더 뛰어나고, 말차보다 적은 카페인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말차는 비타민이나 섬유질, 토코페놀 같은 성분을 섭취하기에 적합합니다. 말차로 먹을 때는 99% 이상의 영양소 섭취가 가능하고 녹차는 40% 정도만 섭취된다고 합니다. 또한, 녹차의 3배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식중독을 예방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3. 먹는 방식의 차이

녹차의 말린 잎을 너무 뜨겁지 않은 물에 우려먹는 방식이라면,
말차는 고운 가루를 뜨거운 물을 부어 곱게 섞어주어 먹기 때문에 녹차로 마실 때보다 영양소를 섭취하기 좋습니다. 

오른쪽부터 녹차 먹는 법 , 말차 먹는 법

오늘은 녹차와 말차의 차이점에 대해 포스팅하였습니다. 스타벅스에 아메리카노 대신 가끔 먹는 그린티 프라푸치노가 없어져서 아쉬울 뻔했는데 제주 유기농 말차 프라푸치노가 맛도 똑같이 있어서 다행입니다. 결론적으로 말차와 우리가 티백에 차로 우려먹는 것은 녹차고 카페에서 녹차 빵이나 아이스크림, 라떼는 녹차보다 말차를 많이 쓰는 것입니다.

말차는 녹차보다 더 많은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고 탄닌 성분은 철분흡수를 방해하므로 빈혈 있으신 분들은 과잉섭취는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