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0/03 21

대상포진 증상과 대상포진 전염성에 대해 알아보자.

대상포진은 50대 이상에서 주로 발생하는 병이었으나 요즘 스트레스나 면역성이 저하되는 경우에 20-30대 들도 간간히 발병하는 병입니다. 대상포진은 수포 발병 후 72시간 내에 약을 먹어야 효과가 있기 때문에 초기 증상을 알고 빠르게 처방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병들도 동일하겠지만 우리는 우리 몸이 보내는 초기 증상과 전염성에 대해 알고 대처해 나가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은 수두 바이러스가 몸 속에 잠복해 있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병으로 수일 사이에 피부에 발진과 물집 형태의 특정적인 증상이 나타나고 그 부위에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대상포진 증상은? 대상포진은 초기 증상으로는 감기 몸살과 비슷합니다. 증상이 진행되면서 피부에 신경을..

Health Creator 2020.03.31

우리 몸을 최적화 시키는 오토파지와 오토파지 주스 만드는 법(모방단식법)

작년 SBS 스폐셜에서 간헐적 단식에 대해 본 적이 있었는데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채널 A에서 방영중인 "나는몸신이다"에서 오토파지에 대해 다시 한번 소개하여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토파지란(Autophagy)? 오토파지는 우리나라 말로 자가포식으로 그리스어 auto(스스로), phagy(먹는다)가 합쳐진 말로 세포질의 노폐물, 퇴행성 단백질이나 수명이 다되거나 기능이 저하된 세포소기관들이 자가포식에 의해 제거되는 것을 뜻합니다. 쉽게 말해, 세포 스스로 노폐물을 청소하여 다이어트는 물론 세포해독까지 도움되는 방법입니다. 단식은 오토파지를 발생하고 이러한 현상에 대해 연구한 도쿄 공업대 오스미 요시노리 교수는 노벨 생리학상까지 받게 됩니다. 오토파지의 장점 1. 세포 독소와 노폐물을 ..

Hot Food 2020.03.30

핫푸드 단마토(샤인마토) 다이어트 효과와 부작용은?

슈스스 한혜연 씨가 12kg가량을 감량하며 날씬한 몸매로 이목을 끌고 있는 가운데 다이어트 비법으로 단마토(샤인마토)를 언급하여 단마토가 화재가 되고 있습니다. 단마토는 생김새는 일반 방울토마토와 거의 같은데요. 오늘은 단마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단마토란 스테비아 토마토의 일종이라고 해요. 스테비아는 과일에서 추출한 천연 조미료로 설탕의 2~300배 강한 단맛을 주는데 몸에 흡수는 되지 않고 칼로리는 0kcal에 가깝다고 하네요. 그래서 단마토에는 설탕에 재운 토마토 맛이 난다고 하네요. 단마토는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단 음식을 먹고 싶어하는 욕구를 해소시켜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단마토는 몸에 좋은 토마토처럼 좋은 효능들이 많은데요. 그에 비해 부작용도 있으니 알..

Hot Food 2020.03.29

키우기 쉬운 실내공기정화식물로 건강챙기기(안스리움, 파키라 등 5종)

이렇게 햇살 좋은 봄철에 실내활동을 많이 한적도 없는 것 같습니다. 집에 공기청정기를 틀어놓고 주기적으로 환기를 시켜주지만(주기적인 환기를 코로나 병원균을 줄일 수 있음) 미세먼지가 심한날은 환기를 하기 힘들기 때문에 실내공기(미세먼지)정화식물로 실내 공기를 좋게 유지하는 것도 건강을 지키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저희 집엔 다육이 3개 정도 작은 거 있긴한데요. 실내공기정화식물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미국항공우주국(NASA)에서는 우주공간에서 완전 밀폐된 우주선안의 공기를 정화하는 방법으로 식물을 용합니다. 인체에 해로운 물질이 있는 밀폐공간에 12개 정도 식물을 두었더니 24내에 80%의 포름알데히드, 벤젠, 일산화탄소와 같은 물질들이 제거되었다고 합니다. 안스리움(commo..

Health Creator 2020.03.28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효능 및 장수의 푸드 올리브오일 종류!

처갓집에서 작년 북유럽 해외여행 중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을 사주셨습니다. 한 수저씩 먹으면 몸에 굉장이 좋다고 말씀해주셨지만, 집에 홍삼, 모링가, 꿀마늘, 기타 영양제(비타민, 오메가3 등) 먹던게 많아서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은 방치 놓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올리브오일을 먹어볼까해서 올리브 오일의 효능과 올리브 오일의 종류에 대해 이것저것 찾아보았습니다. 올리브오일은 유럽에서 "장수하려면 올리브 오일을 먹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핫푸드입니다. 건강의 장수 비결로 올리브오일을 꼽는답니다. 그러면 올리브 오일에는 어떤 효능이 있기에 장수의 푸드라고 불리는 걸까요? 올리브 오일의 효능 강력한 항산화 성분 함유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은 올레오칸달이라는 성분이 탁월한 항암효과를 갖게 합니다. 또한,..

Hot Food 2020.03.27

몽산포 맛조개 잡는 법과 맛조개 효능 및 주의할 점은?

매년 봄이나 가을이 되면 부모님과 함께 바람쐬러 태안에 가곤 합니다. 몽산포에서 낚시를 하다가 썰물에 맞춰 몽산포로 맛조개를 잡으러 갑니다.갈때마다 맛조개를 한 대야에 가득채울 정도로 잘 잡혀서 맛조개로 온갖 음식을 하곤 합니다. 오늘은 1. 맛조개 잡는 방법과 2. 맛조개의 효능 및 3. 맛조개 섭취시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맛조개 잡는 방법 먼저, 맛조개 잡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 표로 정리) 일단, 맛조개를 잡으려면 물때를 검색을 합니다. 네이버에 "태안 물때"를 검색하시거나 "몽산포넷"에 들어가 맨위에 물때표를 누르시면 됩니다. 위 그림을 보시고 “저조” 때 들어가시면 됩니다. 제 경험상 물이 어중간하게 빠지면 맛조개 캐기가 힘듭니다. 물이 어느정도 많이 빠져야..

Health Creator 2020.03.26

임신 엽산 복용시기와 엽산 효능(feat.솔가 400, 800)

올해 임신 계획이 있어서 2월부터 엽산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결혼을 하니 임신 언제하냐 엄청 자주 듣는데요. 그와 더불어 임신 준비할 때는 엽산을 먹으라는 소리도 많이 해주시더라구요. 3개월전부터 먹으면 좋다고 한다기에 먹고 있답니다. 오늘은 임신과 관련하여 임신을 위한 엽산 복용 시기 (임신 전, 임산부, 수유부)와 엽산 먹어야 하는 이유(엽산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엽산은 세포분열과 증식에 필수적인 DNA와 RNA 형성에 중요하고 태아의 뇌, 두개골의 정상적인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합니다. 엽산은 신경관 결손뿐만 아니라 심장병이나 언청이 등 선천성 기형아를 막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임산부에게 엽산이 부족하면 임산부는 빈혈, 태반조기박리, 유산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남자가 엽산..

임신준비 특집 2020.03.25

기적의 나무! 모링가 효능과 부작용, 먹는 방법

모링가는 인도에서 신이주신 나무, 기적의 나무로 불리고 인도의 인삼이라고 불리는 나무입니다. 한 때, 언론 및 방송에서 뜨거운 관심을 가져 연일 소식이 들렸을 때 구입하여 가끔씩 먹고 있습니다. 요즘엔 인기가 식었는지 별로 소개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건강식품도 유행이 있어서 귀리, 하수오, 모링가, 새싹보리 등 유행이 돌고 도는거 같습니다. 오늘은 모링가를 먹으며 모링가 효능과 먹는 방법과 부작용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모링가에는 필수아미노산 9종, 우유에 17배에 달하는 칼슘, 비타민A인 베타카로틴이 당근의 10배, 비타민C는 오렌지에 7배 단백질은 계란의 4배를 가지고 있고 이외에도 적은양으로도 90여가지의 다양한 영양소를 한번에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인도 고대 전통의학에서는 300가지 질병을 ..

Hot Food 2020.03.23

두피열 원인과 두피열 내리는 법은?

국민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발표에 따르면 대한민국 탈모인구는 잠재적 탈모환자까지 포함하여 1000만 명을 넘는다고 합니다. 저도 요즘 두피가 간질하니 비듬도 다시 생기는 것 같고 두피가 안 좋아지는게 느껴집니다. 아버지가 탈모가 심하셔서 항상 견제하고 있습니다. 두피전문샵에서 주기적으로 관리를 받으면 좋겠지만 아직까지는 탈모가 진행중이거나 하지 않아서 견제만 하고 있습니다. 특히, 두피열은 탈모의 원인이고 두피를 상하게 하는 주범입니다. 오늘은 두피열이 발생하는 원인과 두피열 내리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두피열 원인] 1. 불규칙한 생활습관 수면부족과 과식 등 불규칙한 생활습관은 두피열이 증가하는 원인으로 꼽습니다. 2. 신장의 이상 신장은 우리몸에서 열을 조절하는 기관입니다. 따라서 신장에 이상이 ..

Health Creator 2020.03.22

사이토카인 폭풍, 에크모 치료, 코호트 격리 용어 알아보기

대구시에 20대 코로나 19 확진자가 "사이토카인 폭풍(Cytokine Storm)" 증세로 위중하여 "에크모 치료"를 받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사이토카인 폭풍이라는 용어가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그간 코로나 19로 인한 사망이 노년층에 집중되었으나 확실한 치료제가 있는 게 아니라 젊은 층도 방심해서는 안된다는 뉴스가 연일 보도되고 있습니다. 하루하루 일상을 공포로 몰아 넣고 세계 경제를 파탄내고 있는 코로나 19가 언제까지 되어야 할지 걱정이 됩니다. 오늘은 코로나 발생 전에는 생소했던 사이토카인 폭풍, 에크모 치료, 코호트 격리 용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이토카인 폭풍이 무엇일까요? 먼저, 사이토카인은 우리 몸에 바이러스가 침투할 때 면역체계가 발동됩니다. 이때 분비되는 면역 물질이 ..

Health Creator 2020.03.21
반응형